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공주 (유구수국정원-마곡사-예당저수지)

투어 노감독 2024. 6. 15. 22:13

6월이면 전국 수국 명소로 꽃구경하러 많이 가시는데요 저희는 가까운 공주시 유구읍으로 다녀왔습니다.
라이딩은 유구에서 출발해서 마곡사 들렀다가 예산의 예당저수지 둘러보고 오는 총 100km 1,300m의 코스입니다.
공교롭게도 가는 날이 유구수국축제 기간(6/14-6/16)이라 관람객이 많을듯 하여 가까운 곳에서 숙박을 하고 아침 일찍 유구색동수국정원을 한바퀴 돌아봤습니다.
아침 이른 시간에 수국꽃을 여유롭게 구경하고 마곡사 방향으로 라이딩을 시작합니다.
마곡사 가는 길은 구재를 넘고 한적한 구계리-연종리-동해리를 통해 갔는데 조용하고 길도 좋아 라이딩하기 참 좋았습니다.
마곡사에도 이른시간에 도착해서 여유롭게 절 안쪽까지 들어갔다 나왔으며 절 입구 좌판에서는 동네 어르신이 판매하는 수리취떡과 보리수를 사서 맛난 보급을 하였습니다.
마곡사에서 사곡면 방향으로 달려 4차선 국도를 만나 신풍면 방향으로 잠시 달리고 산정교차로에서 청양방향으로 좌회전합니다.
청양방향으로 잠시 달리다 오른쪽으로 봉갑리 방향으로 들어가 한적한 길을 따라 줄바위고개를 넘고 청양 운곡면으로 넘어갑니다.
이 구간은 이번 코스 중 업힐 난이도가 가장 높은 길로 좁은 시멘트 도로에 순간 경사도 15%가 넘는 짧고 굵은 줄바위고개가 있습니다.
이후 운곡면 지나서 예산의 예당저수지 가는 길도 한적한 소고개를 넘어서 가고 예당저수지를 만나면 호수를 따라 예당호관광지로 가 출렁다리 구경을 하고 보급겸 휴식을 취하고 갑니다.
예당호출렁다리 및 주변 데크는 자전거 진입이 안되니 주의바랍니다.
예당호관광지를 지나고 계속해서 호수 주변길을 달리다 신양면으로 가고 이후 옛길을 이용해서 차동고개를 넘고 출발지 유구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짧은 구간이지만 4차선 도로를 달리기도 하고 관광지 주변으로는 차량이 조금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한산하고 유명 관광지가 있어 투어로 다녀올만한 코스였습니다.

실제 라이딩한 코스입니다.

아래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파일입니다.

우여사유구100.gpx
0.13MB

유구색동수국정원은 생각 보다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풍성한 수국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공원에도 수국이 있지만 뚝방길에도 탐스런 수국이 심어져 있으니 모두 걸어보시기바랍니다.
이른 시간에 들른 마곡사는 조용하고 깨끗하고 참 좋았습니다.
마곡사 들어가는 다리에서 인증샷~
예당호관광지의 출렁다리 및 데크에는 자전거 진입이 안된다고 합니다. 저희는 출렁다리만 진입이 안되는줄 알고 데크에 들어갔지만 데크도 들어가면 안된다고 하니 주의바랍니다.
예당저수지는 저수지라고 하기엔 그 규모가 엄청 크네요. 물 위의 낚시용 좌대가 많은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