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영월 투어 -1 (별마로천문대-수라리재-예밀리)

투어 노감독 2022. 7. 15. 14:41

자전거 투어의 성지라 할 수 있는 영월투어에 다녀왔습니다.

예전에 올렸던 영상이 삭제되어 새로운 영상 찍을 욕심에 다시 한번 다녀왔습니다.

코스는 가장 많은 라이더들이 다니는 코스로 영월읍에서 출발하여 별마로천문대 먼저 오르고 반대편으로 다운힐 하여 석항천 따라 석항을 거쳐 수라리재를 오릅니다.

소나무숲 사이로 난 멋진 헤어핀길이 인상적인 수라리재 다운힐 후엔 녹동천을 따라 김삿갓계곡쪽으로 달립니다.

예밀리 입구에서 휴식 후 예밀리 업힐을 하고 이후 남한강을 따라 영월로 복귀하는 코스로 92km 1,700m의 투어코스입니다.

실제 라이딩한 코스입니다.
업힐 3개중 왼쪽부터 별마로 수라리재 예밀리 순입니다. 예밀리 업힐이 제일 힘들었어요.

 

영월1.gpx
0.14MB

 

전체 획고가 1,600m가 넘어 업힐이 부담스러운 분은 마지막 업힐인 예밀리를 가지 않고 바로 와석재라는 작은 고개를 넘거나 와석재터널을 이용하면 가장 힘든 업힐 하나를 뺄 수 있으니 고민해보시기바랍니다.

 

같은 코스지만 영상의 반대방향으로 라이딩 하는것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출발과 함께 업힐하는 부담도 적고 예밀리업힐과 수라리재 업힐땐 계속되는 헤어핀길을 볼 수 있으며 석항부터 동강터널까지는 석항천을 따라 약 내리막 옛길을 신나게 달릴 수 있어 좋아보입니다.

다만 별마로천문대 업힐이 시내방향 업힐보다 힘든 반대방향이고 라이딩 후반부에 오른다는 부담이 있으니 고려해서 다녀오시기바랍니다.

 

 

 

https://youtu.be/CF5lrFKt5ts

출발과 함께 오르는 별마로 천문대는 전체거리가 약 8km되는 업힐입니다. 삼거리까지 가면 남은 4.5km구간은 비교적 완만해 오를만합니다.
별마로천문대 업힐 중 좁은길은 포장상태가 좋지 않으니 조심해서 다운힐하세요.
힘들게 오르면 영월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별마로천문대 페러글라이딩활공장입니다.
별마로 오르면 누구나 다 찍는다는 바로 그 사진입니다. ㅎㅎ
두번째 업힐인 수라리재는 비교적 쉽게 오를수있습니다. 오늘은 삿갓봉쪽으로 가지않고 수라리 한솔면방향으로 다운힐합니다.
소나무숲 사이로 멋진 헤어핀길이 인상적인 수라리재 다운힐 길입니다.
삿갓봉 가는 길과 갈라지는 삼거리에 고풍스런 버스정류장이 있네요.
유명한 헤어핀길 중 하나인 수라리재는 소나무숲 사이로 예쁘게 길이 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