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흑산도 투어 (흑산항-새조각공원-상라봉-지도바위-유배공원)

투어 노감독 2022. 6. 2. 09:30

2022.05.30.

설명이 필요 없는흑산도 한바퀴 돌아보는 코스로 26km 1,000m 예상해봅니다.

목포에서 당일치기로 첫배로 들어갔다가 라이딩하고 목포로 복귀하는 코스로 다녀올 계획입니다.

라이딩은 흑산항에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할 예정이며 거리는 짧으나 업다운이 심해서 힘들다 하니 여유롭게 다녀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급지가 없다고 하니 사전에 물도 충분히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파일입니다.

흑산도.gpx
0.80MB

 

 

배편은 사전에 인터넷 예약을 해야 유리하며 특히 주말이나 연휴엔 꼭 사전 예약바랍니다.

우리 팀은 들어가는 배편은 인터넷 예약이 가능했으나 목포로 나오는 배편은 인터넷 예약분이 매진되어 현지에서 구매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가게되었습니다.

 

배편을 온라인으로 예매하려면 '가보고 싶은 섬'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승선요금은 유류할증료 포함하여 편도 43,800원에 자전거 선적비는 별도로 5,000원 이었습니다. 자전거 선적비는 배에 탑승할때 현지에서 직접 결재하면 됩니다.

 

2022.06.08.

지난 6월4일에 계획대로 다녀왔습니다.

목포에서 아침 배를 타기위해 밤새 운전해서 내려가는 무리를 했지만 다녀오길 참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가기전에 궁금했던 몇가지를 정리해 보면

1. 당일치기로 가능한가? 네. 가능합니다.  아침 첫배로 들어가서 라이딩하고 마지막 배로 나오면 여유롭게 라이딩하고 식사도 가능합니다.

2. 업힐 난이도가 무서운 정도인가? 계속되는 업다운이긴 하나 라이딩 거리가 30km가 안되고 언덕도 길지 않기때문에 남산 북악 가능한 수준이면 충분하니 부담없이 가보시길 바랍니다.

3. 먼 거리에 비싼 뱃삯을 내고 가볼만 한가? 네. 가볼만 합니다. 색다른 섬풍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4. 로드 자전거도 가능한가? 시멘트 도로가 곳곳에 있지만 로드로도 라이딩하기에 전혀 불편은 없습니다.

 

https://youtu.be/LoKOOvN_zfg

상라전망대 12굽이길 시작 전에 새조각공원에 들러서 조각작품과 어우러진 꽃구경하고 갑니다. 주변 바다 풍경도 예쁩니다.
새조각공원 입구에 있는 마을인데 흰색과 파랑색으로 마을 전체를 칠했는데 보기에 참 멋집니다.
12굽이길을 오르면 흑산도아가씨노래비가 있습니다. 물론 하루종일 흑산도아가씨 노래도 흘러나오구요.

 

이 부부는 바라 보는 곳이 달라요.ㅎ

 

해안도로 따라 달리는 길에는 산과 바다가 어우러져 펼쳐지는 풍경이 모두 멋집니다. 감탄이 끊이질 않아요.

 

계속되는 업다운의 길...간혹 순간경사도가 높은 고개도 있지만 모두 길지 않아서 오를만합니다.
우여사 업힐 실력이 자꾸 늘어서 이제 쫒아가기 힘듭니다. ㅠㅠ
흑산도 홍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바로 홍어 먹으러 갔습니다.
씹을수록 묘한 매력을 느끼게 하는 음식... 그동안 먹었던 홍어와는 사뭇다른 느낌이었습니다. 또 생각나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