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고령-1 (강정보-다산은행나무숲-무심사-도동서원)

투어 노감독 2025. 12. 26. 09:43

오늘은 가을 은행나무 단풍라이딩으로 고령 한바퀴 돌면서 다산은행나무숲과 낙동강변의 억새꽃 그리고 도동서원의 은행나무를 구경하고 오는 109km 950m의 코스입니다.

출발은 대구 자덕들의 대표 집결지인 강정보에서 했으며 출발과 함께 강정보를 건너 다산면 방향으로 낙동강 자전거길을 달립니다.

낙동강 자전거도로는 사문진교를 건너 강의 동쪽따라 이어지는데 오늘은 계속해서 강의 서쪽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다산은행나무숲으로 달립니다.

다산은행나무숲은 낙동강변의 너른 평지에 있어 구경하기 좋고 근처에는 코스모스밭도 조성되어있어 가을철엔 들러볼만한 장소입니다. 

다산은행나무숲 구경 후 계속해서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봉화산전망대 방향으로 달리고 공도로 나와 고령군 대가야읍으로 넘어갑니다. 대가야읍에서 첫 보급을 하고 지산리고분군 앞을 지나 합천 방향으로 달려 유천령을 오릅니다.

조금 긴 유천령을 넘고 계속해서 고랑큰음달산을 넘어 낙동강 방향으로 다운힐 후 합천창녕보를 건너 무심사로 가봅니다.

국토종주 하는 라이더들이 한번씩 입에 올리는 축사 옆 무심사 극악? 업힐을 해보고 낙동강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무심사에 들러 인증샷을 남깁니다.

이후 낙동강 자전거길을 이용해 복귀하며 은행나무 구경을 위해 도동서원에 들렀는데 그 주변엔 일반 관광객이 많아 조금 혼잡했습니다.

다산 은행나무 숲보다 조금 더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고목을 구경하고 낙동강자전거길을 이용해 현풍읍을 지나고 달성보를 거쳐 출발지로 복귀하며 라이딩을 마무리합니다.

현풍읍 주변에서는 자전거길이 공도와 잠시 겹치는 구간이 있는데 차량도 많고 신호도 건너야 하니 조심해서 라이딩하시기바랍니다.

 

실제 라이딩 한 코스입니다.

 

아래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 GPX 파일입니다.

우여사고령109.gpx
0.14MB

 

https://youtu.be/d4hLpZPvuTc?si=Yfajs2GGqpgcF9Zv

 

대구 라이더들의 대표 집결지인 강정보입니다.
낙동강변에 조성된 은행나무숲인데 아쉽게도 노랗게 물들기 전에 방문했네요.
국토종주 해 보신분은 꼭 한마디씩 하는 무심사입니다.
낙동강의 멋진 뷰와 불경 소리가 울려 퍼지는 무심사... 그러나 정작 극악 업힐에 더 놀라는 무심사..ㅎㅎ
단조롭다고 하지만 계절별로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낙동강 자전거길의 가을에는 끝없이 펼쳐진 억새꽃이 장관입니다.
도동서원 가는 길에는 느티나무 가로수터널길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자도에서 벗어나 꼭 달려보세요~
도동서원에 자리한 은행나무는 다산은행나무숲 보다 조금 일찍 물이 들어 절정이네요.
쌀쌀해서 라이딩을 조금 늦게 시작했더니 생각지 못한 멋진 일몰을 보게되네요.
강정보에서 하류쪽으로는 끝없이 펼쳐진 억새 군락이 장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