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충주호-5 [버스투어] (충주댐-호반길-청풍호-이끼터널-도담삼봉)

투어 노감독 2025. 12. 11. 10:50

오늘은 충주호 5번째 라이딩으로 충주댐에서 출발해 단양 도담삼봉까지 달리는 97km 1,800m의 코스이며 버스투어로 다녀왔습니다.

대부분 투어를 자차로 다니다 보니 원점회귀하는 코스로 다녔지만 이번에는 버스투어이기에 출발지와 도착지를 다르게 해서 비교적 풍경 좋고 달리기 좋은 코스로 잡아봤습니다.

출발은 충주댐(나루터)에서 했으며 첫번째 구간은 동량면을 거쳐 충주호 호반길을 이용해 제천 금성면으로 달려갑니다.

이 구간은 호수와 산이 어우러진 한적한 호반길이라 투어라이딩의 참맛을 느끼기에 아주 좋습니다. 다만 중간에 마땅한 보급처가 없으니 사전에 보급에 대한 준비를 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버스투어이기에 버스를 36km 지점인 부산리에서 대기하도록 해서 사전에 버스에 준비한 보급품으로 보급 및 휴식을 가졌습니다.

이후 두번째 구간은 금성면을 지나 청풍호 호반길을 달려 옥순대교까지 라이딩하는 구간입니다.

금성면부터 청풍대교까지 약 9km는 교통량이 많고 일부 구간은 도로공사를 하고 있으니 조심해서 라이딩해야합니다.

청풍대교를 지나면서 옥순대교까지는 교통량이 다시 적어지고 주변 풍광도 예뻐 즐겁게 달릴 수 있습니다.

옥순대교 휴게소에서 2차 보급 및 휴식을 하고 마지막 구간에서는 단양까지 달리며 이끼터널을 구경하고 단양읍내를 지나 도담삼봉까지 라이딩합니다.

이끼터널은 여름철에 가야 초록초록한 이끼와 주변 나무가 어우러져 멋진데 조금 늦은 가을에 가니 이끼가 시들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단양읍내에서 도담삼봉까지는 가급적 자전거도로를 이용해서 달렸으며 남한강과 바위섬이 어우러진 도담삼봉에서 무사히 라이딩을 마쳤습니다.

실제 라이딩한 코스입니다.

아래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파일입니다.

우여사충주호97.gpx
0.47MB

 

https://youtu.be/jiBj01VTiOM?si=xD9uk9wUrRgXsD-p

 

충주댐에서 출발해서 동량면을 지난 이후 본격적인 호반라이딩이 시작됩니다.
후미 담당 우여사가 마치 리딩을 하는듯한 사진이기에 기념으로 남깁니다.ㅎㅎ
충주호 상류인 제천 청풍면 일대를 청풍호라 부릅니다. 청풍대교를 지나서 옥순대교까지 구간도 라이딩하기 참 좋은 구간입니다.



옥순봉과 충주호가 어우러져 멋진 풍경이 있는 옥순대교에서 인증샷을 남깁니다.

 



가을이라 이끼가 조금 시들긴 했지만 그래도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서로 등지는 사이가 아니고 등을 기대는 사이입니다.ㅋㅋ
라이딩 종점인 도담삼봉입니다.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