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청송-3 (부남면 - 얼음골 - 달산면 - 주왕산면)

투어 노감독 2025. 12. 14. 20:51

청송 3번째 코스로 청송을 대표하는 청송얼음골과 주왕산 자락을 돌아서 오는 75km 1,100m의 코스입니다.

출발은 청송사과축제로 교통량이 많은 읍내를 벗어나 한적한 부남면사무소에서 했으며 화장저수지(구천저수지)방향으로 달려 얼음골로 넘어갑니다.

바위와 맑은 물이 어우러져 풍경이 예쁜 얼음골 계곡을 따라 달리다 보면 청송에서 영덕으로 넘어갑니다.

같은 하나의 큰 계곡이지만 청송에서는 얼음골이 있고 영덕으로 넘어가면 옥계계곡과 산성계곡의 유원지가 있습니다.

얼음골에서는 인공폭포에서 인증샷을 남겨야 하고 옥계계곡에서는 내연산 자락의 하옥계곡으로 갈라지는 길이 있으니 하옥계곡쪽도 기회되면 한번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맑은 물따라 달산면까지 신나게 달리고 청송 방향으로 좌회전해 주왕산자락의 봉산재(양설령)를 넘어 복귀길로 들어섭니다.

큰 이단 업힐인 봉산재를 힘겹게 넘고 바로 이어지는 피나무재를 넘으면 이번 코스 두개의 업힐은 끝이납니다.

피나무재 다운힐 후 주산지 입구를 지나고 주왕산면을 거쳐 출발지로 복귀하는 코스입니다. 

보급처는 산성계곡부터 달산면사이에서 하셔야 하고 그 이후로 주왕산면까지는 보급처가 없으니 주의바랍니다.

 

 

아래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파일입니다.

우여사청송75.gpx
0.10MB

 

https://youtu.be/zhdkHHIQ-Xo?si=8Vit0305a3rtWNg0

 

인공폭포 중 가장 멋진 폭포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옥계곡과 옥계계곡의 물이 만나는 곳인데 물이 참 맑습니다.
피나무재 오르다 만난 단풍나무와 억새가 가을임을 말해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