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충주 남산 MTB (충주호 임도 - 재오개 - 남산임도)

투어 노감독 2023. 8. 16. 10:40

무더위를 피해 연속해서 엠티비를 타고 있는데 이번에는 충주 남산 코스로 총 40km 1,400m를 라이딩하고 왔습니다.
출발은 그란폰도가 열리는 종합운동장에서 했으며 공도를 이용해 마즈막재를 오르고 이후 충주호 가까이 목벌로 다운힐 하여 활옥광산을 구경하고 본격적인 충주호 주변 임도를 라이딩합니다.
긴 고개로 이루어진 충주호 임도를 벗어나면 살미면 재오개리가 나옵니다.
충주댐에서 수안보로 가는 최단거리 길인데 비포장 구간이 있어서 라이딩 코스 짤때 항상 빼놓던 곳인데 엠티비를 타면서 와보게 되었네요.
진의실재는 비포장 도로의 언덕이긴 하지만 조금 조심해서 타면 로드로도 충분히 넘을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고개를 넘어 요각골을 지나 마즈막재 가까이 도착하면 좌측으로 남산 임도가 시작됩니다.
남산임도는 급경사가 곳곳에 있고 전체적으로 긴 업힐이라 라이딩하기에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짧은 업힐 후엔 회복 구간이 있어서 쉬지 않고 끝까지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남산을 넘어 석종사 방향으로 다운힐 하여 임도를 벗어나고 출발지로 복귀하는 코스입니다.
전체적으로 업힐 난이도가 조금 있는 코스였으나 충주호와 어우러진 멋진 풍경의 임도를 달릴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실제 라이딩한 코스입니다.

아래는 라이딩한 코스파일입니다.

충주남산40.gpx
0.06MB

 

https://youtu.be/GbcNQqm2-_k

활옥동굴은 여름에 시원해서 좋을듯싶어요.
활옥동굴 지나 목벌 남벌을 지나 임도로 가는 길에는 충주 호반을 지납니다.
남벌임도를 타다보면 멀리 충주호 풍경이 멋지게 보입니다.
재오개리에서 마즈막재 방향으로 넘어가는 비포장길인 진의실재는 생각 보다 길었습니다.
\남산 업힐을 다 오르고 잠시 사진놀이하며 즐거워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