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충주-2 (소림고개-배재-운학재-박달재-다릿재)

투어 노감독 2023. 7. 11. 09:25

오늘은 충주 북쪽지역을 한바퀴 돌며 이름난 고개 5개를 넘는 96km 1,300m의 코스입니다.
출발은 중앙탑공원에서 했으며 남한강변을 달리다 우여사의 고향인 엄정면을 지나고 첫 업힐 소림고개를 오릅니다.
조금 긴 업힐 소림고개를 넘으면 강원도 원주 귀래면입니다. 급경사 다운힐 짧게 하고 제천방향으로 우회전 하면 이번 코스 중 경사도가 제일 높은 배재가 바로 시작됩니다.
배재는 1.25km로 길지는 않지만 평균경사도가 14%로 특히 초반 경사도가 심합니다.  배재를 힘겹게 오르면 또 다시 충청북도로 넘어갑니다.
시원한 다운힐을 하고 덕동계곡 방향으로 오르다 세번째 업힐 운학재를 넘으면 다시 또 강원도입니다.
신림면쪽으로 다운힐 하다 용소막성당 잠시 구경하고 제천시 봉양으로 달리고 이후 네번째 업힐 박달재를 넘습니다.
박달재 옛길은 경사도가 심하지 않고 그늘도 많아서 쉽게 오를 수 있었고 다운힐해서 백운면을 지나고 마지막 업힐 다릿재를 오릅니다.
다릿재 다운힐 구간은 예전 산사태로 꽤 오랜기간 공사중이었으나 지금은 깔끔하게 마무리되고 포장까시 새로해서 시원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이후 산척면 지나 금가 공군비행장 옆으로 해서 조정지댐 건너서 출발지로 복귀합니다.
 

실제 라이딩한 코스입니다.

아래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파일입니다.

충주96.gpx
0.16MB

 

 

https://youtu.be/kgUmzep17ac

출발지인 중앙탑공원에서 인증샷~ 중앙탑이라고 불리지만 정식 명칭은 중원탑평리7층석탑입니다.
세번째 고개 운학재를 넘어 신림면 근처에는 풍수원성당과 이미지가 비슷한 용소막성당이 있습니다.
울고넘을만큼 힘들지 않은 박달재를 올라봅니다.
비석이 보이면 인증샷이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