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사와 함께 즐거운 투어라이딩

함께가요. 구석구석 좋은 코스가 참 많아요.

다녀온 코스

구례 산수유 (섬진강대나무숲길-구만제-산수유마을-사성암)

투어 노감독 2023. 3. 27. 08:30

오늘은 봄꽃 투어 이벤트 2일차로 구례 산수유마을 라이딩입니다.
구례 섬진강대나무숲길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대나무숲을 지나고 자전거길을 이용해 구례를 벗어나고 구만제의 멋진 호수를 구경하고 산동면 산수유마을로 향합니다.
산수유축제기간에는 교통량도 많고 사람도 많기에 가급적 한산한 길을 골라서 갔지만 축제장 부근에서는 차량을 피할 길이 없어 조심해서 라이딩했습니다.
복잡한 축제장과 산수유마을 초입만 통과하면 일방통행으로 운영하는 산수유마을길은 라이딩할만 하니 초반에만 조심해서 통과하시기바랍니다.
서시천의 바위와 노란 산수유꽃이 어우러진 예쁜 풍경의 반곡마을에서는 사진을 꼭 찍으시고 이후 하위마을 거쳐 상위마을까지는 조금 쎈 업힐이 있으니 산수유 꽃과 함께 천천히 오르시면 됩니다.
상위마을 전망대에 오르면 산골의 한적한 마을과 산수유꽃이 어우러진 풍경이 발 아래로 펼쳐지는데 아주 장관입니다.
이후 조심해서 다운힐 하고 축제장을 빠져나와 왔던 길을 되짚어 구례를 통과하고 두번째 목적지 사성암으로 향합니다.
사성암 업힐은 약 2.8km의 거리에 경사도가 평균 13%여서 함부로 도전하기에는 힘든 업힐입니다.
그런데 구례 라이딩을 언제 다시 올까 싶어 도전했는데 정말 힘들게 겨우 올라갔습니다.ㅎㅎ 업힐 좋아하시는 분만 꼭 가보시기바랍니다.
이후 섬진강 자전거길을 이용해 구례구역으로해서 출발지로 복귀하였습니다.
당초 계획은 구례구역에서 섬진강을 따라 곡성방향으로 압록유원지까지 갔다가 다리 건너 섬진강 반대편길을 따라 내려와 복귀하려 했으나 사성암 업힐에서 남은 에너지를 다 써서 그냥 바로 복귀하였습니다.

실제 라이딩한 코스로 구례구역에서 다리 건너 바로 복귀했습니다.
구례산수유65.gpx
0.11MB

위에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파일입니다.

위코스는 당초 계획한 코스로 구례구역에서 섬진강변을 따라 압록유원지를 들러서 오는 코스로 약 81km의 코스입니다.

당초 계획했던 코스이니 사성암 업힐 후 체력의 여유가 있거나 라이딩 거리가 짧아 아쉬운 분들은 아래 코스파일 참고해서 좀 더 길게 라이딩하시기바랍니다.

구례산수유81.gpx
0.11MB

위 코스파일은 섬진강변을 돌아서 오는 조금 긴 코스파일입니다.

만약 MTB를 타고 가신다면 아래 코스를 추천합니다.
매화마을 한바퀴 돌아나온 후 왼쪽 산을 넘어가는 코스인데 업힐의 임도가 엠티비로 가볼만한 코스입니다.
로드로 가보려했지만 비포장 구간이 중간 중간 있어 로드는 위험해서 포기했습니다.

마약 MTB로 가신다면 위의 코스를 추천합니다.
구례산수유엠티비.gpx
0.10MB

위는 MTB코스로 임도가 추가되어있으니 엠티비로 가신다면 참고해서 다녀오시기바랍니다.

산수유마을 가는길에 만나는 구만제 저수지입니다. 주변으로 풍경도 예쁘고 인도교도 만들어져있으니 건너서 가보세요.
산수유 마을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반곡마을입니다.
서시천의 바위와 어우러진 산수유 꽃이 예쁜 반곡마을 포토존입니다.
반곡마을 중간으로는 돌담과 어우러진 산책길도 참 예쁩니다.
산수유마을 중 가장 높은 쪽으로 위치한 상위마을의 산수유 꽃입니다.
돌담과 어우러진 산수유가 멋진 상위마을입니다.
상위마을에 있는 산수유 조형물앞에서~

광주에서 우여사와 라이딩을 위해 찾아주신 욱이경이tv의 욱이님과 경이님
절벽위 암자를 보기위해 사성암 업힐을 했다가 시즌초에 탈탈 털렸습니다. 업힐러에게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