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4 (남대문공원-상궁저수지-막지리-부소담악)
오늘은 대청호 4번째 투어코스로 막지리에서 배를 타고 대청호를 건너서 돌아오는 78km 1,400m의 코스입니다.
출발은 회남면 남대문공원 주차장에서 했으며 회인면 방향으로 올라 산간마을을 통과해서 상궁저수지로 갑니다.
상궁저수지를 돌아서 다시 안내면 방향으로 내려와 밤치고개를 넘고 대청호 은운리 방향으로 달리다 오지마을인 막지리로 넘어갑니다.
막지리는 옥천군 군북면에 속하는데 주민들이 차를 이용해 옥천으로 나오려면 산 넘고 호수를 둘러서 와야하기에 배를 이용해서 호수 건너편 소정리로 나와 옥천읍으로 나갑니다.
2022년 봄에 새로운 배가 들어왔다는 뉴스를 보고 자전거 타고 가서 배를 타고 건너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올 여름에 막지리에 들러 선장님을 직접 만나 동네 주민이 아닌데 배를 이용할 수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선장님은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이용 가능하다 하고 자전거 포함 최대 인원은 12명까지 가능하다 하시며 사전에 연락을 달라고 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인터넷상에 선장님 전화번호를 공개해도 되는지 물어봤더니 전화번호 공개는 원치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예전에 전화로 예약하고 펑크 낸 사례가 많았다고 하시면서...
라이딩 중에 배를 이용할 수 있는지 최종 확인하고 가능하다하여 예정대로 막지리로 들어 배를 타고 소정리로 건너와 라이딩을 이어갔습니다. 배타고 5분이면 도착하는 짧은 거리지만 색다른 재미가 있어 좋았습니다.
소정리 카페에 들러 보급을 하고 군북면 방향으로 달리고 다시 대청호 호반길 따라 부소담악 옆을 지나 대청호 벚꽃길로 갑니다.
대청호 벚꽃길(오동선)을 만나서 출발지로 복귀하는 길은 대청호 라이딩으로 익숙한 길이며 어부동을 지나 복귀합니다.
전체적으로 한산한 호반길이고 급경사와 비포장등 도로상태가 좋지 않은 구간도 있으니 달리는 라이딩 보다는 풍경 구경하는 투어로 여유롭게 다녀오시길 추천합니다.
아래는 실제 라이딩한 코스파일 입니다.
https://youtu.be/eJO5CnS6fqg?si=Uq3PF-JAvYYRByax
아래는 단축코스로 조금 줄여봤습니다.
기존 코스에서 조금 줄여서 만든 코스입니다.
본 영상의 코스에서 배타는 구간을 빼고 라이딩이 가능한 코스를 올려봅니다.